티켓팅하려고 Festa에 들어갔다가 '@Suwon'이 눈에 띄었습니다. 수원에서 이런 건 들어본 적이 없는데 이게 왠일. 평일 저녁의 타이트한 일정이긴 했지만 흥미가 생겨 참석했봤습니다.
GDG Suwon 주최. Organizer 중에 디자이너가 있다고 하네요.
구글에서 지원을 받아 참석했다고 합니다.
구글 I/O가 뭔지 설명하고, 키노트 요약하고, 현장 사진 공유까지 20분에 하려니 완전 터무니없는 세션이 되어버렸습니다.
처음엔 Camera1 API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Hardward Abstraction Layer1 위에 이것저것 올려져있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Camera2 API가 나왔는데, HAL3 위에 이것저것 올려져 있는 구조로 HAL1과는 달리 오픈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뭐가 오픈되어 있는 건지 잘 이해를 못했는데, 여튼 per frame으로 컨트롤도 가능해졌습니다.
Camera2 API를 사용해야하지만, 사용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많은 앱들이 여전히 Camera1 API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즘 디바이스들은 대부분 HAL3 기반이라 Camera1 API를 사용할 경우 성능 문제라던가 호환성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Jetpack Support Library에 Camera X가 포함되었습니다. Camera2 API 위에 얹어진 레이어로 하위호환을 보장합니다.
언급된 여러 장점 중에 Reduced Device Specific Testing이 있었는데, 이론적으로야 그렇겠지만 과연...
디자이너들은 메터리얼 가이드를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을까? - 처음엔 신선하기도 했고,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에 대한 기본을 처음 잡아줬기 때문에 많이 참고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대로 따르면 구글앱이랑 똑같은 모양이 되버린다고.
Dark Mode. 저조도 UI, 배터리 효율 상승.
라이트모드에서는 그림자로 elevate 효과를 줬는데, 다크모드에서는 BG의 밝기로 elevation 표현.
채도: 색의 선명도. 원색에 가까운. 흰색과 검은색은 무채색. → 다크모드에서는 채도가 너무 높으면 안된다고.
코드마인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판교에서도 발표 했었다고 하네요.
하나의 코드로 모든 디바이스에 빠르고 아름다운 앱을.
Flutter for web은 JS Bridge 방식이라 별 기대가 안됩니다.
Flutter의 UI 코드는 오랜만에 봐도 역시 징그럽네요.
Dart는 차후에 Non-nullable types, Extension method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Better attribution. 파일이 Owner App을 안다. 저장 위치 기준이 아니라 파일 기준.
Protect app data. 타 앱의 App-Specific Data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Storage Access Framework를 통해서만 R/W. Path를 통해서 가져오는 것은 이제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MediaStore의 파일들은 앱을 삭제해도 파일들은 유지. 다만 앱과의 연결은 끊어집니다.
Target SDK를 올리면 MediaStore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가 되며 Opt Out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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