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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동료가 스터디를 14장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단위 테스트를 팀 문화의 일부로 받아들이기까지 팀원들 간에 일어날 수 있는 논쟁 거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우린 모두 일정에 쫓기고 있습니다.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시간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테스트 없이 코드를 만드는 것은 아주 단기간에만 생산적입니다.
단위 테스트 표준을 정하고 리뷰를 통해 그를 준수하도록 돕습니다. 초창기에 표준화해야하는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를 체크인하기 전에 어떤 테스트를 실행해야 할지 여부
- 테스트 클래스와 메서드의 이름 짓는 방식
- 햄크레스트 혹은 전통적인 단언 사용 여부
- AAA 사용 여부
- 선호하는 목 도구 선택
- 체크인 테스트를 실행할 때 콘솔에 출력을 허용할지 여부
- 단위 테스트 스위트에서 느린 테스트를 분명하게 식별하고 막을 방법
CI 자체는 요즘 너무 당연해져서, 개인 프로젝트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합이 있을 때마다 단위 테스트가 함께 돌아가고 있지 않다면 그 의미가 퇴색됩니다. CI 서버는 나쁜 코드를 용납하지 않도록 건강한 동료 압박을 지원합니다.
높으면 높을 수록 좋겠지만 100%는 불가능합니다. 커버리지 개념은 오로지 속임수를 써야만 100%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제한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다만 70%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코드를 작성하고 습관적으로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는 팀들은 비교적 쉽게 70%의 커버리지를 달성합니다. 냉소적으로 볼 때 코드 커버리지는 단지 보기 좋은 숫자에 불과하지만, 목표치를 설정한다거나 추세를 관찰하면서 팀의 분위기를 감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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